글로벌 인기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(Twitch)가 6일 공지사항을 통해 2월 27일부로 한국에서 사업 철수를 선언하였습니다.
트위치 철수 이유
한국에서 트위치(Twitch)를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이 심각하게 높은 수준으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서 10배가 더 높은 망사용료 때문에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에 왔다고 트위치 CEO가 밝혔습니다.

운영 비용 증가
작년 9월 트위치 코리아는 전세계 유일 한국 서버만 스트리밍 화질을 720p로 제한하고 석 달 뒤에는 주문형 비디오 (VOD) 서비스도 중단했는데 이유는 서비스 운용 비용의 증가 때문이었습니다.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트위치는 연간 500억 수준의 망 사용료를 납부했었는데 트래픽 증가로 인해 망 사용료가 900억까지 올라 감당하기 힘들다고 판단한 것으로 추측됩니다.
유저들의 불만
최신 게임이나 고사양 그래픽 게임 등 유저들에게 즐거움을 주던 트위치가 국내에서 철수를 결정함에 따라 내년 2월 27일 이후부터는 유료 상품 구매를 할 수 없고 그로인해 스트리머들도 수익 창출이 불가능해졌습니다. 그리고 국내 통신사인 SKT, KT, LGU+ 에 대한 비판 여론도 커지고 있습니다.
마치며
트위치 사업 철수 선언으로 그동안 즐겨보던 트위치 방송과 스트리머들은 타 방송 플렛폼으로 가게 될텐데 타 방송에서는 느낄 수 없는 트위치만의 감성이 있었는데 너무 아쉽게 되었습니다.